
러닝이 일상 운동으로 자리 잡으면서 전 연령대에서 관련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출근 전 5km 러닝, 주말 런트립(러닝과 여행 결합), 러닝크루 활동 등을 통해 개인의 리듬을 찾는 흐름이 MZ세대를 비롯한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러닝을 즐기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러닝플레저(Running Pleasure)’라는 개념이 등장하며, 러닝 자체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
러닝 장비 선택 방식도 변화했다. 시간대와 날씨, 장소에 따라 필요한 기능이 달라지면서 여름철 러닝 기어도 세분화되고 있다. 활동 환경이 도심을 넘어 수변과 산길까지 다양해지고, 러닝 시간도 이른 아침과 야간으로 확장되면서 기능 중심의 제품 선택이 일반화됐다.
도심 러너를 위한 안전 중심 이어폰
도심이나 야간 러닝이 늘면서 ‘안전’이 러닝 기어 선택의 주요 기준이 되고 있다. 샥즈 오픈런 프로 2는 귀를 막지 않는 오픈-이어 방식으로 외부 소리를 인식할 수 있어 야외 러닝에 적합하다고 소개됐다.
이 제품은 자전거, 차량, 보행자 등 다양한 변수가 있는 환경에서도 주위를 살필 수 있어 야간 러닝이나 인도-차도 혼재 구간에서 활용 가능하다. 초경량 고강도 소재로 설계되어 흔들림 없는 안정감과 장시간 착용 시 피로감 및 압박감을 줄였다고 한다.
골전도와 공기전도 기술을 결합한 듀얼 피치 기술을 적용해 중고음역대와 저음을 전달한다고 설명됐다.
스마트폰 없이 즐기는 러닝
스마트폰 없이 달리는 ‘폰 프리 러닝’을 선호하는 러너들도 증가하고 있다. 샥즈 오픈스윔 프로는 블루투스와 MP3 재생 기능을 동시에 갖춰 최대 8,000곡을 저장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수심 2m에서 최대 2시간 사용 가능한 IP68 방수 등급을 지원한다. 땀이 많이 나는 고강도 러닝은 물론, 우중런이나 수영, 계곡 트레킹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됐다. 이어폰 본체와 스피커, 충전부까지 전면 방수 설계가 적용되어 수중에서도 음원 재생이 가능하다.
다양한 지형 대응 러닝화
러닝 트렌드가 도심을 넘어 트레일, 산길, 계곡 등 자연환경으로 확장되면서 이에 적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블랙야크의 스카이 팔콘 D는 하이브리드 러너를 위해 설계된 러닝화라고 소개됐다.
신발 상단에는 BOA 핏 시스템의 Li2 다이얼을 적용해 발등을 정밀하게 조이고 쉽게 풀 수 있어 노면 변화에도 피팅 균형을 빠르게 맞출 수 있다. 어퍼에는 BOA의 퍼폼핏 랩 구조가 적용되어 발 전체를 감싸며 뒤꿈치 고정력을 높여 안정성과 제어력을 제공한다고 설명됐다.
어댑트 폼과 쿠셔닝 시스템이 적용되어 장거리 러닝과 돌부리, 계단, 진흙길에서도 충격을 흡수한다. 신발 테두리와 토박스에는 발목 보호와 이물질 유입 차단 기능이 추가되어 거친 산악지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야간 러너를 위한 기능성 의류
여름철 낮 기온 상승으로 러닝 시간대가 새벽과 밤으로 이동하고 있다. 젝시믹스 RX 러닝 컬렉션은 150종의 신제품으로 구성되어 자외선 차단과 생활 발수 등 기능성 원단, 인체공학적 핏을 적용했다고 발표됐다.
주요 제품군에는 재귀반사 소재가 적용되어 야간 러너들의 가시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나 가로등, 자전거 불빛 등 야간 광원에 빛을 반사시키는 설계로 어둠 속에서도 러너의 존재를 드러낸다. 애슬레저룩으로도 활용 가능한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소개됐다.
댓글 쓰기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합니다.